본문 바로가기

딥러닝

colab 사용자 파일 임포트하기

 

 

colab을 사용하다 보면 사용자 커스텀 패키지를 임포트해야 하는 상황이 발생할 것이다.

 

colab에 커스텀 폴더/패키지를 임포트하는 방법은 생각보다 쉽다.

 

먼저 구글 드라이브에 다음과 같은 디렉토리와 파일이 있는 상황을 생각해보자.

 

My Drive/example 폴더

 

그리고, models 폴더에는 다음의 두 파이썬 파일이 들어있다.

 

models 폴더

 

여기서, 개발자는 test.ipynb 내에서 cycleGAN.pyGAN.py 를 임포트하고 싶어한다.

 

즉, test.ipynb 내에서 models 폴더를 임포트하고 싶은 것이다.

 

일반적인 jupyter notebook 에서는 아무런 설정없이 스무스하게 임포트되지만, colab에서는 약간의 설정이 필요하다.

 

순서는 "드라이브 마운트" > "디렉토리 이동" > "임포트" 이다.

 

 

1. 드라이브 마운트

 

먼저 아래의 코드를 입력한다.

 

from google.colab import drive
drive.mount('/content/drive')

 

그러면 accounts.google.com/~~~ 로 시작하는 링크가 나타날 것이고, 그 링크에 접속하면 인증키를 발급해준다.

 

발급받은 인증키를 입력하면 사용하는 구글계정의 드라이브에 성공적으로 마운트할 수 있다.

 

drive/My Drive 를 확인할 수 있다.

 

마운트가 완료되면 옆 사이드바에서 자신의 드라이브 폴더를 확인할 수 있다.

 

또한 아래의 !pwd 명령어를 통해 마운트된 드라이브에서 현재 colab의 위치를 확인할 수 있다.

 

!pwd

 

2. 디렉토리 이동

마운트 후에는 colab의 위치를 현재 작업하는 폴더로 이동해야 한다.

 

 

먼저, 프로젝트가 있는 디렉토리인 My Drive/example 폴더로 이동해야 한다. 이는 아래의 코드를 이용하면 된다.

 

%cd drive/My\ Drive/example # %cd [프로젝트 위치]

 

여기서 주의해야 할 점은, 경로 내에 공백이 존재할 경우이다. (이 예시에서는 'My Drive' 에 공백이 존재한다)

 

이때는 공백 앞에 '\' 처리를 해주어야 한다. 위의 사진처럼 입력하면 된다는 것이다.

 

그다음, !pwd 명령어를 통해 현재 colab이 위치하고 있는 경로를 확인해보자.

 

!ls 명령어를 통해 현재 위치에 존재하는 파일들을 확인할 수 있다.

 

!ls

 

3. 임포트

이제 모든 설정이 끝났다. 패키지를 임포트할 때 아무런 오류가 나타나지 않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딥러닝' 카테고리의 다른 글

miniconda, pycharm 설치와 설정하기 (+pytorch 추가)  (2) 2020.06.05
tensorflow, CUDA, gpu 세팅하기  (0) 2020.06.05